자전거를 타다보면 일반적인 주행환경외에 다양한 라이딩 환경을 접하게 된다.
긴 오르막 혹은 빠르게 오르고자 하는 언덕에서 느끼는 불편한 자세,  장거리 라이딩에서 오는 손목저림, 혹은 체계적인 인터벌 훈련 시 몸의 근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쓰게될 필요가 느껴지는데 바엔드는 이렇게 다향한 라이딩환경을 좀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해주는 핸들 보조 손잡이이다.

수많은 바엔드 제품중에 뛰어난 내구성과 편안함을 제공한다는 스페셜라이즈드 P2 바엔드를 장착해 보았다.




1. 스페셜라이즈드 P2 Overendz 패키지


↑ 스페셜라이즈드 P2 Overendz 제품의 패키지는 바엔드의 외관을 바로확인할 수 있도록 깔끔하고 심플한 패키지를 제공한다.



↑ 제품의 구성품은 P2 알로이 바엔드와 제품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다.



P2 알로이 바엔드는 셋트에 139g으로 개당 70g의 무게로 장착된다. 보통시중에서 판매되는  알로이 바엔드의 평균무게는 개당 60~90g대인데 이를 감안한다면 가벼운 편이다. (동일한 제작사의 카본바엔드는 셋트에 80g)
P2 바엔드에는 항공기 날개와 동체, 건축, 자전거 구조물에 쓰이는 6061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충격을 보다 부드럽게 흡수할 수 있는 재질이 사용되었다. (참고로 알루미늄 탄성은 6000대, 강도는 7000대의 알루미늄 합금이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2. 과학적인 그립감을 제공하는 인체공학적 디자인


↑ 스페셜라이즈드 P2 Overendz 바엔드는 부드러운 고무재질의 마감으로 그립감이 아주 좋았다. 특히 자연스럽게 엄지손가락 부위가 닿는 부분이 평평하게 배려되어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이 제공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 바엔드를 쥐었을때 손에 착!!달라붙는듯한 자연스럽고 편안한 그립감을 느낄 수 있다.



3. 스페셜라이즈드 P2 Overendz 제품 설치하기


↑ 바엔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5mm 육각 렌치가 필요하다.



↑ 먼저 바엔드가 장착될 위치를 잡아준다. 그리고 브레이크 및 변속레버에 대한 위치를 조정한다.
  * 레버의 이동을 원치 않을 경우에는 사용중인 그립의 끝부분을 2~3 cm정도 잘라주어야 한다.



↑ 자칫 레버와 바엔드사이가 너무 짧게 되면 브레이킹 단계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충분한 거리를 두는것이 좋다.
 


↑ 설치위치가 정해졌다면 바엔드 하단의 볼트를 조여 고정한다.
* 참고로 너무 강하게 조이게 되면 나사가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제품설명서에 포함된 적정토크(나사조임강도)를 되도록 준수해야한다. : 80inlbf 9 Nm)




참고로 바엔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핸들바 길이가 필요하다.
보통 핸들바는 일자바의 경우 580mm로 나오는데 한국인의 경우 520~540mm로 맞추어 장착하면 된다고 한다.

* 핸들바 길이 맞추기
(그립자세에서 엄지손가락의 자신의 어깨 넓이에 맞추어 양쪽 3cm+-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카본바에는 별도의 바엔드 플러그가 필요
스페셜라이즈드 P2 바엔드 제품은 알로이핸들바와 카본핸들바에 모두 장착이 가능하다.
카본재질로된 대부분의 일자바에는 바엔드를 설치할 수 있도록 끝부분에 알로이로 보강되어 있는 제품이 많은데
풀카본바의 경우에는 바엔드플러그를 별도 구매하여 보강을 해야한다.




리뷰에 사용한 핸들바는 카본 라이저바로 바엔드 보강파츠가 없어 추가로 설치하였다.
(바엔드플러그는 스페셜라이즈드 제품인 CNC 알로이 바엔드 플러그를 사용했습니다. )



↑ CNC 알로이로 제작된 바엔드 플러그의 무게는 개당 11g이다.



↑ 카본바에 바엔드 플러그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5 mm의 육각렌치를 사용하며 너무세게 조이게되면 크렉이 발생할 수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설명서에 기재된 적정토크는 3.4Nm의 강도로 장착하기를 권장합니다.)



* 바앤드 각도 맞추기
바엔드 각도는 보통 스템과 평행하게 세팅한 후 핸들바 높이, 팔의 각도등 사용자의 피팅에 맞게 세밀하게 조절한다.




4. 다양한 라이딩 환경의 P2 바엔드 체험하기


오르막을 빠르게 올라가고자 할때..
바엔드는 힐 클라이밍(hill climbing) 라이딩시 상체의 힘과 무게중심을 좀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해주는 물건이다.
실제 빠른 언덕을 오르고자 할때 바엔드를 사용하지 않고[왼쪽사진] 자세를 잡을 때 무게 중심과 팔의 위치가 맞지않아 손목에 통증이 느껴지고 중심이 안정적이지 않다.
바엔드를 잡고[오른쪽사진] 업힐 자세를 취했을 때 무게중심이 안정적으로 되게 잡아주어 힘의 손실이 적고 편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 바엔드를 사용하면 페달링의 각도에 따라 상완이두근을 사용하여 가장 강력하게 힘을 전달 할 수 있다.
   (일명 댄싱자세라고 하죠^^)





라이딩 시 발생할 수 있는 손목통증 완화
장시간 라이딩을 하다보면 그립 시 손목이 눌리면서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손목저림현상을 느끼게 된다.
많은 동호인들이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에르곤 그립이나 손바닥 부분이 평평한 그립을 많이 사용하여 방지하기도 하지만 바엔드를 이용하여 다양한 자세로 그립을 잡으면 손목저림을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스페셜라이즈드의 P2바엔드는 외관이 고무재질로 되어있어 쉽게 미끄러지지 않으며 자연스럽고 편안한 그립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인터벌 트레이닝(Interval Training)
라이딩 시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등을 높이기 위한 인터벌 트레이닝(고강도운동과 저강도운동간격을 이용한 훈련방법) 시 전력 질주 라이딩의 고강도운동간격에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인터벌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페셜라이즈드 P2  바엔드 장착사진






스페셜라이즈드 P2바엔드 특징

- 인체공학적 디자인
- 알로이, 카본바엔드에 장착가능
- 뛰어난 내구성과 편안함을 제공
- 자연스러운 커브와 엄지가 닿는 부분이 평평한 인체공학적 디자인
- 핸드 포지셔닝과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
- 부드러운 고무그립으로 최상의 컨트롤 제공
- 넓고 낮음 프로필 클램프는 안락한 그립감과 다양한 그립 포지션이 가능
- 6061 알로이 재질로 제작하여 탄성이 좋음

  



리뷰를 마치며...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 되었다는 스페셜라이즈드의 P2바엔드
사용해보니 안정적이고 편안한 그립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오르막을 오르는 업힐시 상체의 힘과 무게중심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고 장거리 운행시 팔저림 현상이개선 될 수 있어 설치해볼만한 제품인것 같습니다.
단점으론 바엔드를 사용중에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급브레이킹 자세로 인해 안전에 취약할 수 있는 단점과 좁은 산악 싱글라이딩등에 장착하여 사용할 경우 바엔드가 나무기둥 등에 충돌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 Twitter: @dddowner


 





카테고리

Bik-eFlag

날짜

2010. 10. 3. 23:32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